Home > 화상정보 > 화상클리닉
 
 
 

인류가 불을 발견한 이래 인간은 항상 화상의 위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현재도 인구의 증가, 산업시설의 발달, 전쟁 등으로 인해 많은 화상환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가정과 직장에서는 전열기와 가스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날이 갈수록 화상 환자수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고사의 원인 중 교통사고 다음으로 많은 것이 화상으로 인한 사망입니다.

경미한 화상은 별 문제없이 저절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넓고 깊은 화상은 최선을 다해 치료하여도 사망률이 여전히 높으며 생존한다 해도 심한 기능장애와 추형으로 말미암아 일생동안 크나큰 고통을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화상 치료의 성패는 환자와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는 적극적인 치료와 장애에 대한 재활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전 과정에 환자에 대한 전인치료가 필요합니다.

화상의 깊이는 화상을 유발한 물체의 온도와 접촉 시간, 피부 상태 등에 의해 결정되는데, 높은 온도의 물체와 오랜 시간 접촉한 경우 깊은 화상이 유발됩니다.

화상의 범위가 20% 이상인 경우 전신적인 신체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데, 과도한 수액 손실에 따른 저혈압, 쇼크, 급성 신장 기능 부전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추후 상처 감염이나 폐렴, 패혈증, 다발성 장기 기능 부전 증후군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5세 미만의 소아 환자는 피부 구조물이 성숙하지 않은 상태이고, 50세 이상의 환자는 피부 구조물이 퇴화되는 상태이기에 동일한 조건의 화상에서도 심각한 후유증 발생 빈도가 다른 연령층에 비해 현저히 높습니다.

 
   
  강남테마피부과 : 02-591-4477
COPYRIGHT(C) 2007 화상흉터클리닉. ALL RIGHT RESERVED. / 개인정보취급방침
퀵보드